【봄봄통신🌱 42호】 ▲취업 고려해 전공 선택한 학생 26% 후회 ▲'한토컴'은 기본, 치솟는 취업 사교육비 ▲신규 채용 기업 74.6% "직무 관련 업무 경험 중요"...(+좋은 채용 기업 채용 공고)
#대학전공선택 #기업선호인재 #취업비용
2024. 3. 11.
【봄봄통신🌱 42호】 ▲취업 고려해 전공 선택한 학생 26% 후회 ▲'한토컴'은 기본, 치솟는 취업 사교육비 ▲신규 채용 기업 74.6% "직무 관련 업무 경험 중요"...(+좋은 채용 기업 채용 공고)
#대학전공선택 #기업선호인재 #취업비용
2024. 3. 11. 제 42호
공유 방법해당 링크를 복사해서 공유해주세요.
🌱 오늘의 봄봄통신
취업 VS 적성, 어떤 기준으로 대학 전공을 선택하시나요?
스스로를 브랜딩하다, '카카오 브런치스토리' 김키미 작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좋은 채용 기업들의 채용 소식을 확인하세요.
교육|취업 전망을 고려해 전공 선택한 학생 중 26%가 후회
‘취업’을 기준으로 전공을 선택했던 학생들이 뒤늦게 '적성'을 찾아 입시를 다시 준비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적성'을 고려해 전공을 선택하기 쉽지 않은 우리나라 교육환경 속에서, '전공 불만족'은 결국 휴학과 재입학 등으로 이어져 심각한 시간적·경제적·심리적 손실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2018년 KDI 대학 신입생 설문조사에 따르면, 취업 전망을 고려해 전공을 선택한 학생 중 26%가 후회한다고 밝혔으며, 반면 적성을 생각해 학과를 고른 학생은 14.8%만 후회한다고 답했습니다. (+기사 원문 보기)
채용|기업이 선호하는 인재는 "스펙 좋은 S급보다 태도 좋은 A급"
기업은 이력서상 스펙이 좋은 S급 인재보다는 태도가 좋은 A급 인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 내에서 가르칠 수 있는 스킬보다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효율적으로 소통하는, 이른바 소프트 스킬을 갖춘 인재를 높게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이같은 내용을 발표한 글로벌 채용 컨설팅 기업 지사장은 직무전문성을 꾸준히 키우며 소프트 스킬을 갖춘 인재에게 기회가 많을 것이라 말하였습니다. (+기사 원문 보기)
취업|취업난도 서러운데… 취업 '사교육' 비용만 수백만원
취업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어학 및 자격증 등 취업 '사교육' 시장은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마음에 딸 수 있는 자격증은 모두 취득하려는 취준생들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한토컴'으로 불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토익, 컴퓨터활용능력 등은 문과생에게 필수 코스로 여겨지고 있으나, 시험 응시료 및 관련 학원 수강비 등은 날로 치솟고 있어 취준생들은 ‘취업난’과 ‘비용 부담’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기사 원문 보기)
채용|신규채용 기업 74.6%, ‘직무 관련 업무 경험’ 중요
한국경영자총연합회의 ‘2024년 신규 채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이번 신규 채용의 특징으로 두 가지를 꼽았습니다. 바로 수시채용 증가와 경력직 선호 현상입니다. 특히 신규채용에 있어서 응답기업의 74.6%가 ‘직무 관련 업무 경험’을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로 응답했습니다. 그다음으로 직무 관련 전공(6.2%), 자격증(5.4%)이 뒤를 이어 ‘직무’가 강조되는 흐름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사 원문 보기)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하면 어떤 브랜드가 떠오르세요? 브랜딩이란 제품이나 서비스에 있어 사람들이 특정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거나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겁니다. 요즘은 퍼스널브랜딩이 뜨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브랜딩 하는 거지요. 카카오 브런치스토리 브랜드 마케터로 일하며 퍼스널브랜딩과 관련된 책을 내신 분이 계십니다! 내가 바로 브랜드! 김키미 작가님의 이야기, 한번 들어보실래요?(+인터뷰 전문보기)